펀드 투자 전 환매수수료 부과기간 확인하세요

수익증권에 돈을 입금한 뒤 다시 꺼내는 것을 ‘환매’라고 하는데요. 환매는 만기 때 찾는 만기환매와 만기가 되기 전에 찾는 중도환매가 있습니다. 환매수수료 역시 만기 전 투자한 금액을 찾을 때 벌칙금처럼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펀드에 투자하시기 전에 이 ‘환매수수료’가 어떻게 되는지 상품별로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환매수수료 부과여부를 체크하세요

대부분의 경우 가입 후 1개월 ~ 3개월 이내에 환매를 할 경우 부과되지만 펀드에 따라서 10년동안 환매수수료가 부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펀드를 가입 할 때 투자예상기관과 환매수수료의 부과기간을 반드시 비교하는 것이 좋으며, 단기투자를 하시려는 분들은 이런 환매수수료가 부과되는 펀드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금액 확인!
환매시 기준금액을 ‘이익금 기준’으로 하는지, ‘전체 환매금액 기준’으로 산정하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환매금액 기준시 상대적으로 환매수수료가 클 수 있습니다.

 

성과보수 펀드의 경우 전액환매 의무에 유의

잠깐! 성과보수펀드란?
성과연동 운영보수 펀드(명칭에 ‘성과보수’라 쓰임)를 말하며 펀드의 수익률에 연동하여 운용보수가 결정되는 펀드입니다.

수익률이 목표수익률보다 낮을 경우 유사한 정률보수 펀드에 비하여 약 50% 가량 저렴한 기본보수만 내면 됩니다. 단, 펀드성과가 좋은 경우 정률보수 펀드보다 더 높은 비용을 부담할 수 있어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성과보수펀드의 경우 투자금액의 일부환매는 안되며, 전액환매를 해야하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성과보수펀드의 투자설명서에는 ‘환매시 기준가격에 따른 성과보수 부담사례’가 기재되어 있어, 이를 활용하여 본인의 목표수익률과 투자기간에 적합한 펀드인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