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신용등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다가 결제일을 놓쳐 연체가 되는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하여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거절당하거나 또 높은 등급의 다른 사람보다 대출을 받을 때 대출금리가 높아지는 부담도 있어 평소 본인의 신용등급 관리에 관심을 갖고 신경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신용등급은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 개인신용 관리 방법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관리하는 방법
연체는 절대로 하지 않기
카드 연체, 대출이자 연체 등 연체는 신용등급 평가시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입니다.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소액이라도 연체는 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연체가 되지 않도록 본인의 결제일과 결제계좌의 통장 잔고는 항상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 사용하기
신용카드도 잘 사용하고 잘 갚는다면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이야기를 하였듯이 신용등급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연체’를 막기 위해서는 연체 위험이 없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동이체 이용하기
신용카드, 통신요금 등을 이용할 땐 계좌 자동이체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입금하는 경우 결제일을 놓쳐 연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대출의 경우도 주 계좌에서 매월 대출 통장으로 직접 이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도 바쁜 생활속에서 깜빡하고 놓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 또는 모바일 뱅킹 등을 통해 자동이체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되었다면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기
연체는 연체기간이 길어질 수록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금액보다 연체기간이 오래된 순서대로 상환을 하는 것이 연체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정하여 이용하기
꾸준한 거래 실적 역시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거래 은행을 자주 바꾸는 것 보다는 주 거래은행을 정하여 꾸준하게 이용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증은 가급적 피하기
‘보증하는 자식은 낳지도 말라’라는 말이 있듯이 보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증이 잘못되어 빚이 생기는 것도 문제지만 우선 보증을 서면 보증내역이 신용조회회사에 보내지고 신용등급을 산정하게 될 때 반영되기 때문에 보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평가 가점제 활용하기
지금까지 신용등급 하락을 예방하는 방법이였다면 이제는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바로 ‘신용평가 가점제’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신용조회회사들은 신용평가시 일정한 가점을 부여하고 있는데 ‘통신요금’, ‘공공요금’ 등을 성실하게 납부한 실적을 제출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본인의 신용등급이 좋지 않다면 이 제도를 이용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너무 뻔한 이야기 같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용등급에 대한 관심입니다. 신용등급은 대출가능여부, 한도, 금리 등을 결정하는 기본지표로써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 신용등급 관리하는 방법 […]